불면증

우리의 몸은 자는 동안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면역기능을 강화하게 됩니다.

때문에 불면증은 성인들뿐만 아니라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은 크게 나누어보면
잠드는 것 자체에 어려움이 있는 입면수면장애
자다 깨다를 반복하는 수면유지장애
그리고 잠자는 도중에 깰 경우에 다시 잠들지 못하는 조기각성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충분한 수면시간을 채우지 못하면
스트레스와 괴로움으로 몸과 마음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수면을 돕는 음식에는
바나나, 따뜻한 우유, 감자, 아몬드, 귀리, 쌀, 두부 등이 있습니다.
케모마일과 라벤더도 차로 마시거나 목욕 재료로 활용하여
수면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호두와 대추, 치즈, 꿀 등도
진정작용이나 피로를 감소시켜주는 작용을 통해
수면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수면을 방해하는 음식
카페인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차에 따라 반응이 다르지만
커피, 홍차, 녹차, 콜라와 같이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나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피로회복제 계통의 음료도 경계해야합니다.
담배 또한 수면 방해 물질인 니코틴이 함량 되어 있습니다.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불면증이 지속되었을 때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2배 증가하고
불안장애에 걸릴 확률이 3배 정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불면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결국 공황장애와 같은 불안장애로 이어지고
낮 동안의 불안감이 다시 불면증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낳게 됩니다.
악순환의 반복은 잠에 대한 강박증이나 불안증을 유발하고
만성적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
약물 복용이나 건강한 수면습관을 지키는 등의 여러 방법이 있지만

몸과 마음의 균형을 찾아
오장육부의 밸런스를 맞추는 한의학적 치료방법이
불면증 극복과 장기적인 건강유지에
더욱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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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공황장애를 극복한 강만희 원장님의 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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